본문 바로가기
노트

[초등백과] 폭포와 물의 순환

by klob 2024. 10. 4.
반응형

폭포가 생기는 원리

 

폭포는 마치 자연이 만든 거대한 미끄럼틀 같아요. 이 미끄럼틀이 생기는 이유는 다음과 같아요:

1. 지형의 차이: 땅이 높은 곳에서 갑자기 낮아지는 곳이 있어요. 물이 이 낮아지는 곳을 따라 흐르면서 폭포가 만들어져요.

2. 암석의 차이: 땅속에는 단단한 돌과 부드러운 돌이 섞여 있어요. 물이 부드러운 돌을 더 빨리 깎아내리면서 폭포가 생겨요

3. 물의 힘: 계속해서 흐르는 물이 바위를 깎아내면서 폭포의 모양을 만들어가요.

 

산에 있는 많은 물( 폭포의 끊임없는 물)

1. 비와 눈: 구름에서 내리는 비와 눈이 산에 쌓여요

2. 지하수: 땅속 깊이 물이 저장되어 있다가 천천히 흘러나와요

3. 녹는 눈: 겨울에 쌓인 눈이 봄이 되면 녹아 물이 돼요

 

이렇게 자연은 끊임없이 물을 순환시키면서 폭포를 만들고 유지해요. 멋지지 않나요? 물은 계속해서 움직이고 순환하면서 우리에게 아름다운 풍경을 선물하고 있답니다.

산의 물 흡수 능력

산의 물 흡수 능력은 주로 두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아요:

-토양 종류: 산의 토양이 모래, 점토 또는 자갈인지에 따라 물을 흡수하는 능력이 달라져요. 모래는 물을 잘 흡수하지만, 빨리 흘러내리고 점토는 물을 천천히 흡수하지만, 더 오랫동안 보유할 수 있어요. 자갈은 물을 잘 흘려보내지만 흡수율이 낮아요.

-식물과 뿌리: 산에 자생하는 식물들은 뿌리로 물을 흡수하고 그 물은 식물의 생장에 도움을 줘요. 식물이 많은 곳일수록 물이 더 잘 흡수되고 뿌리 사이에서 물이 고여있기도 해요.

 

계곡의 물 보유량

계곡에 물이 끊임없이 흐르는 이유는 여러 가지 요소가 결합되어 있기 때문이에요

-지하수: 계곡 아래에는 지하수가 흐르고 있어. 비가 오거나 눈이 녹으면 이 지하수가 채워지고, 계곡의 물줄기로 이어지게 돼. 이렇게 지하수는 계곡에 물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요

-물의 순환: 비가 오면 물이 산을 타고 흘러 내려오고 계곡에 모인 물은 다시 강으로 흐르거나 지하수로 스며들게 돼요.

이 과정이 반복되면서 계곡의 물은 끊임없이 흐르게 돼요.

-토양의 수분 보유력: 계곡 주변의 토양은 비가 내린 후에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 이 수분이 계곡에 흐르는 물로 이어지기도 해요. 이 과정에서 수분이 고여서 일정 시간 동안 물이 흐르는 데 도움이 돼요.

 

계곡에 머물러 있는 물의 양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져요

-비의 양: 비가 많이 내리면 계곡에 더 많은 물이 고이고 흐르게 돼요

-계곡의 크기: 계곡이 크고 깊을수록 더 많은 물을 보유할 수 있어요

-계곡의 경사: 경사가 급할수록 물이 빠르게 흘러가고, 완만할수록 더 많은 물이 고일 수 있어요

 

결론적으로 산과 계곡은 서로 연결되어 물을 흡수하고 보유하는 복잡한 과정을 통해 물이 끊임없이 흐르게 돼요.

이 자연의 순환 덕분에 우리는 계곡에서 아름다운 물줄기를 볼 수 있는 거예요!

2024.08.20 - [노트] - 초등백과, 진눈깨비 뜻

2019.01.03 - [노트] - 지구의 운동과 달의 운동

2024.08.03 - [생활정보] - 해파리 피하는 방법

반응형

'노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초등백과) 주군, 제후, 봉신, 영주, 가신 뜻  (0) 2024.10.05
트루시얼 스테이츠(Trucial States)  (0) 2024.09.22
보궐선거와 재선거 뜻  (0) 2024.09.20

댓글